bluehost 에서 제로보드 쓰기

http://www.bluehost.com/ 1년이나 2년 계약하면 한달에 $7로 1.5 TB를 쓸 수 있다.
지금 교회 홈페이지는 비슷한 가격에 2.5GB를 주는데 그것에 비하면 거의 뭐 넘쳐나는구나.

문제는, 제로보드(version4)는 707 permission을 요구하는데,
permission을 그렇게 설정할 수는 있으나 보안을 위해서
other writable script 파일에 접근하는 경우, Internal Error를 내도록 설정되었다는 것이다.

이런 경우 해결법.
– 설치 할 때, install.php대신 install1.php를 실행한다.
– 첨부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의 permission을 705로 바꿔준다. 첨부 파일 폴더가 707이 되는데, 이것도 문제가 된다.

euc-kr로 저장된 게시판 내용 utf-8로 바꿀때 팁.
 – 옛날 제로보드를 보면 mysql db의 charset은 latin1이고, 실제 데이터는 euc-kr이다.
 – iconv를 쓰면 이따금씩 INSERT문장중에 따옴표가 짝이 맞지 않아 import하다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. 에러나는 줄을 자세히 보고 고쳐준다.
 – mysqldump를 하면 sql중에 insert values 문장이 여러 레코드를 한번에 넣는데 (이러면 사람이 읽기 힘듬) 옵션중에 –skip-opt를 하면 한 레코드씩 넣는다.
 – 들어갈 db를 utf8으로 해 두고, 변경된 dump를 밀어넣어준다. 이 때 중요한 건 –default-character-set=utf8 를 주어야 한다는 거.

zeroboard xe는 별 문제 없이 돌아간다.

2 Comments

  1. 게으름 탓에 블로그 관리를 하지 못하다 보니 이제야 방명록에 문의하신 글을 보았습니다.
    저도 bluehost에서 동일한 과정을 거쳤던 것으로 기억됩니다. 잘 옮기셨으니 다행입니다.

Comments are closed.